유망산업&기업소개

3.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전기충전소 인프라 구축과 관련주 알아보기

과즙농축 2022. 11. 28. 15:43

3.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전기충전소 인프라 구축과 관련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미래 유망 산업과 관련 기업들을 알아보는 세 번째 시리즈 '전기충전소 인프라 구축'편입니다.

배경으로는

전 세계적인 환경 이슈에 따라 향후 내연기관차의 판매 금지가 기정 사실화 되며

내연기관차 시대가 저물고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K-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과제 즉, 전기차&수소차가 포함되어 있죠.

전기/수소 중심 그린 모빌리티 확대로 오염물질 감축 및 미래시장 선도, 2022년까지 총사업비 8조 6천억 원 투자, 일자리 5만 2천 개 창출, 2025년까지 총사업비 20조 3천억 원 투자, 일자리 15만 1천 개 창출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성장성을 보면

좌 : 전기차/하이브리드 세계시장규모  우 : 전기차/하이브리드 국내시장규모

19년부터 본격적인 추진 물살을 타며 성장속도가 또렷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국내 친환경차 증가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http://amenews.kr/news/view.php?idx=51012

전기차 34만 7천대로 전분기 대비 16.3%(48,762대) 증가했습니다.

전체 자동차 중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19년 말 2.5% → 22년(9월 기준) 5.8%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물론 전기차의 경우는 아직 인프라나 안전성 측면에서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현재 보조금도 지원될 뿐만 아니라 충전료, 기타 유지비 등에서 상당히 비용 절감효과가 있어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도 전기차 구매 보조금 지원 정책이 없어지면 전기차를 사는 메리트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 그에 따른 전력관리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데요.

전기차 충전 인프라/서비스 구성요소 전기차 충전 인프라(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EVCI)는 전기차 배터리의 충전과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반을 총칭하며, 크게 전력공급설비, 충전기, 충전인터페이스, 정보시스템으로 구분됩니다.

전력공급설비는 충전기로 전원공급을 위한 전기설비이며 송배전 인프라와 전력량계, 분전반, 차단기, 배선 등을 포함하고, 충전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전원을 공급받아 전기차에 AC(교류) 또는 DC(직류)로 전기를 제공하거나 받는 설비입니다.

출처 - 중앙제어주식회사

이렇게 충전 방식이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전기케이블, 플러그, 무선 송수신패드, ESS 등의 충전인터페이스 산업 또한 발전하게 되겠죠.

향후 폐배터리 재활용이나, 배터리 리스 등과 같은 후방산업의 발전도 기대가 됩니다.

폐배터리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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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해외기업으로는 단연 테슬라가 압도적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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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1. 차지포인트 홀딩스 Class A(CHPT)'라는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기 자동차(EV) 충전 기술 설루션 제공업체이며, 연료 공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상업용(소매, 작업장, 주차, 레크리에이션, 교육 및 고속도로 고속 충전), 차량(배송, 물류, 모터 풀, 대중교통 및 공유 이동성), 주거용(주택, 아파트 및 콘도미니엄)과 같은 모든 부문에 대해 북미 및 유럽에서 네트워크 충전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22.11.25 종가기준 11.99$

21년 초 대략 50$ 부근까지 상승한 후 지속적인 하락 추세입니다.

올해 9월 중순 20$ 부근까지 단기 고점을 만들었으나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

시총 41억$ 약 5조 4천억 원의 기업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전시간인데요.

충전 시간에 따라 레벨 1,2,3 세 가지 레벨로 나뉘게 됩니다.

레벨 1은 저속충전, 레벨 2는 고속충전, 레벨 3은 초고속 충전에 해당합니다.

차지포인트홀딩스의 주력 아이템은 레벨 2 충전기입니다.

레벨 3는 충전기는 테슬라의 슈퍼차져가 해당되는데요.

최근 차지포인트홀딩스에서도 LV3 진출을 시도하며 테슬라의 독점을 막고 있는 양상입니다.

당연히 충전히 더 빨리되는 LV3가 LV2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쉽게 보편화되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있습니다.

때문에 고속도로나 일반도로에서 긴급 충전이 필요할 때 필요한 충전기이며,

평상시에는 가정집 주차장 용도로 LV2 충전기를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LV2, LV3가 복합적으로 동반 성장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겠습니다.

매출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2분기 매출 1억 8백만 달러로 작년 대비 93% 성장했습니다만 여전히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 경쟁사들이 전기차 충전소 시장의 비전을 노리고 진출하고 있기에 이를 저지하기 위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적자의 주 원이 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당해 부채비율이 급격히 늘어난 점도 다소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차지포인트 홀딩스의 강점은 수익구조입니다.★
1) 차지포인트의 충전소 사업은 충전 시설 건설 후 사업자에게 매각하는 시스템
→ Upfront fee를 받는 것이 특징이죠. 현금 회수 능력이 좋고, 직접 운영에 대한 비용 및 리스크가 적고, 회수 현금 재투자를 통한 충전 네트워크 선점 및 플랫폼 사업 확장성 증가, 즉 어느 정도 루틴만 갖춰진다면 폭발적 성장 가능한 기업입니다.

2) 소프트웨어 개발 : 운전자용 앱은 실시간으로 충전 가능한 충전소 위치를 제공합니다.
→ 앱 내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서비스를 통합적 제공 중으로 마진이 현재 약 42%,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인프라가 어느 정도 정체기에 들어서도 꾸준한 매출 발생

이런 자동 수익구조는 마진율이 높고 사업 순환이 좋기 때문에 사업 영역 확장하기 굉장히 유리한 조건입니다.

더불어 미국, 유럽에서 7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지속적인 적자만 내지 않는다면 좋은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국내기업은

'1. 원익피앤이'라는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슈가 있네요

원인홀딩스의 손자회사인 엔에스가 원익피앤이(자회사)를 흡수합병 한다는 소식입니다.

엔에스가 흡수합병하는데 사명은 원인피앤이를 사용하네요??ㅎㅎ 신기방기

이로 인해 22.11.03 거래정지 되었고, 22.11.29(화)부터 원익피앤이로 거래 재개됩니다.

작년 9월 고점을 찍고 쭉~~~~ 빠지다가 최근 턴어라운드하는 추세입니다.

특별히 실적이나 수주 관련하여 빅이슈는 없으나 엔에스와의 합병 소식에 대한 기대감이 일부 반영된 듯합니다.

하지만 근거 있는 기대감이죠.

원익피앤이와 엔에스의 합병으로 후공정과 조립공정 모두 가능해졌으며 턴-키 방식 수주도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주 고객사로는
- 원익피앤이 : SK온, 삼성 SDI의 협력업체
- 엔에스 : LG에너지설루션 협럭업체

또한 원익피앤이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이죠.

전기차 충전사업입니다.

정확히는 원익피앤이 종속회사인 피앤이시스템즈에서 생산합니다.

출처 - 원익피앤이
출처 - 원익피앤이

충전기 사업은 아마 정부 지원금으로 하는 사업이 많을 것입니다.

때문에 투자금 대비 리스크도 적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국내 충전기 시장 인프라를 꽉 잡아놓는다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절대 매수 추천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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